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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개론

프로그래밍 독학 첫걸음 02. 변수(var)

 

안녕하세요 피향입니다.

오늘은 2번째 이야기인 변수와 자료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변수와 자료형은 기본적으로 구현이 되어있으며

우리가 가장 많이 배우는 C나 JAVA도 이를 피해가지는 못합니다.

 


01. 변수란 무엇일까요?

 

 정의를 말해봤자 인문자들에게는 어렵기 때문에 게임으로 예를 들어봅시다.

 피향은 게임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난이도가 1단계, 2단계, 3단계로 나누어진 어드벤처 게임을 만들기로 말이죠.

그렇다면 이 난이도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난이도'를 나타낼 변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컴퓨터 메모리에 이 난이도를 저장할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이 공간의 이름을 level이라고 결정하게 됩니다.

그래서 코더는 난이도가 1단계면 1, 2단계면 2. 3단계면 3을 level이라는 공간에 저장하게 됩니다.

만약에 난이도를 1로 설정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level이라는 공간에 1을 넣게 되지요,

 

 

즉, 어떤 이유로 데이터를 저장해야하는 데,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을 만들어 이름을 붙인 것이 변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크게 어렵지 않죠?

 

단, 이런 변수를 만드는 데에는 몇가지 중요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다를 수 있으나 C언어를 예를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C언어에서의 변수 규칙

1) 변수는 명시적이여야 한다. (난이도를 나타내는 변수면 level, 숫자를 세는 변수면 count 등)
2) 영문자의 대소문자, 숫자 및 밑줄(_)만을 사용한다.
3) 변수명의 첫글자는 받드시 영문자나 밑줄로 시작한다.
4) 대소문자는 구별된다. (level과 LEVEL은 다른 변수)
5) 예약어는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마치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요.

여기서 5번 예약어란, 앞서 1편에서 말했던 printf와 같이 그 언어에서 특정 기능을 하기 위해서 이미 쓰이고 있는 것들을 말합니다. 

이런 것을 변수로 쓰면 실제 문법을 위해서 쓴건지, 아니면 변수로 사용하기 위해 쓴건지 컴퓨터가 분간을 할 수 없어서 이를 차단하기 위한 규칙입니다.

 

C언어를 예로 변수는 아래와 같이 선언합니다.

int num = 10;
int max = 100;
char alphabet = 'A';

여기서 보라색 글씨인 int나 char는 그 변수의 자료형을 뜻합니다.

변수의 자료형이란 변수에 어떤 형식의 값(숫자? 문자?)를 저장할 것인지를 지정한 것입니다.

 

자료형    자료명    =    데이터;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저장할 것인지, 그 저장할 변수의 이름은 무엇인지, 어떤 값을 저장할 것인지를 뜻하게 된다는 것이죠.

int num = 10;은 integer. 즉, 정수를 저장할 것인데 그 변수의 이름은 num이고, num에는 10이라는 데이터를 저장할 것이다. 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크 어렵네요 어려워.

하지만, 변수가 없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가장 기초적인 내용입니다.

특히, 그냥 특정 뜻을 가지는 단축키같은 거야. 라고 생각하면 안되고, 메모리에 저장된다 라는 그 내용을 알고 있어야 초반부 이상의 내용을 배우게 되면 헷갈리지 않고,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오늘은 어제의 이론 개요와는 다르게 실전하고 같은 내용이었네요.

변수의 선언 등은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다를 수 있지만, 실제로 변수라는 것은 대부분 사용합니다.

실전은 아니고 개론서와 같은 내용이기 때문에 대충 이런 느낌이다 라고 알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실전에서 써보면 확 오거든요.

 

 

 

다음 3편에서는 자료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